총 게시물 130건, 최근 0 건
   

2018년 5월 13일 (주일설교) 불평없이 살아보기 - 2

글쓴이 : 미디어팀 날짜 : 2018-05-14 (월) 22:48 조회 : 103
제목: 불평없이 살아보 - 2 (살전 5:16-18), 18-05-06, 주일

1. 지난 주일부터 “불평 없이 살아보기”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 지난 주간 동안 어떠셨습니까?

- 간증을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불평 없이 살아보기”를 하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것이 한 가지 있다고 합니다.

-즉, 자기는 상당히 긍정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했었는데 “불평 없이 살아보기”를 하면서 그렇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전에는 불평하는 줄도 모르고 불평을 했는데,

- 이제는 불평을 하면서도 최소한 내가 불평을 한다는 것 정도는 알게 된다는 것입니다.

- 그래서 오늘은 “불평하는 줄 알면서도 불평하는 것”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먼저 지난 주에 나누었던 말씀을 잠시 복습을 해 보겠습니다.

-지난 주에 보라색 밴드를 나누어 드리면서 이렇게 말씀드렸습니다.

- 혹시 지난 주에 밴드를 못 받으신 분들은 예배 후에 나가시면서 받아 가시기 바랍니다.

(1) 보라색 고무밴드를 한쪽 손목에 찹니다.

(2) 그리고 불평을 할 때마다 다른 손목으로 바꾸어 찹니다.

(3) 목적은 21일 동안 한번도 밴드를 바꾸어 차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4) 즉, 21일 동안 불평을 한 마디도 하지 않고 살아보는 것입니다.

4. 그리고 그렇게 하다 보면 이와 같이 진행된다고 했습니다.

-1-1-2-1-2-3-1-2-3-4-5-6-7. . .

(1) 처음에는 단 한번도 불평을 하지 않고 하루를 넘기기가 어럽습니다.

(2) 그래서 하루차가 며칠 계속됩니다.

(3) 그러다가 하루, 이틀, 사흘차까지 불평을 하지 않게 됩니다.

(4) 그런데 나흘 째 되는 날에 그만 나도 모르게 불평을 해 버립니다.

(5) 그러면 그 다음날부터 다시 1일 차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5.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21일 동안 도전을 하다가 보면 자연히 불평하던 습관이 사라지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Will Bowen 목사님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21일간의 도전이 끝나기 전에, 또는 21일간 불평하지 않고 지내는 일에 성공하지 못한다고 해도 이미 당신의 삶은 놀랍도록 행복하게 변할 것이다.”

6. 지난 주에 말씀드린 것처럼 불평 없이 사는 일은 무척 힘든 일입니다.

-그러나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불평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어쩔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1) 즉, 우리에게는 불평하지 않을 자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2) 그리고 불평하지 않을 힘과 능력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을 통하여 이미 주어져 있습니다.

(3) 그러니까 마음만 먹으면 불평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7. 그렇지만 “불평 없이 살아보기” 책에 나와 있듯이,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있습니다.

-술/담배를 하던 사람이 그것을 끊으면 금단현상이 나타나듯이,

-평소에 불평을 하던 사람이 불평을 하지 않게 되면 금단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Withdrawal Symtoms)

-그러니까 불평 없이 살아보려고 하는데 금단 현상이 나타난다면 그만큼 내가 불평 중독에 빠져 있었다는 증거라는 것이지요.

-그러니 더욱 불평 없이 살아보기에 도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8. 그리고 “불평 없이 살아보기”를 해 나가는 동안 또 한 가지 명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내가 불평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도 따라서 불평을 멈출 것이라고 기대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불평을 일삼는 사람들은 자기 주변에 불평을 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면 불편함을 느낍니다.

-그래서 어떤 경우에는 자신의 불편함을 감추기 위해 더욱 더 불평을 늘어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Will Bowen 목사님은 이런 말씀도 하셨습니다.

-“불평하는 사람에 대해서 불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9. 불평 없이 살아가려고 할 때 또 한 가지 생각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불평 없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는 우리를 비웃거나, 의지를 꺾으려고 하는 사람들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불평을 일삼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기들의 불평에 맞장구를 치면서 덩달아 같이 불평해 주기를 원합니다.

-그런데 우리 성서교회 성도님들은 불평하는 것을 싫어할 뿐 아니라,

-불평을 듣는 것도 싫어합니다.

-그러니 불펑을 일삼는 사람들에게는 불평 없이 살아보려고 하는 우리가 거북하게 느껴지는 것이 당연하지요.

-그래서 불평하지 않고 무슨 재미로 사느냐면서 불평 없이 살아보려고 하는 우리를 막으려는 사람들이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10. 그래서 Will Bowen 목사님은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1) 우리는 우리에게, 우리 가족에게, 우리 자녀들에게, 가장 놀라운 축복이 되는 일을 하려고 한다.

(2) 그런데 그들은 그런 우리의 노력을 좌절시키려고 한다.

(3) 그렇지만 우리가 그들보다 더 행복한 사람이 되고나면 그들은 우리의 비결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 한다.

(4) 그러면 그 때 그들을 교회로 초대하면 된다.

11. 우리의 삶이 괴로운 것은 꼭 힘든 일이 있어서만은 아닙니다.

-힘든 일로 인한 불편한 마음을 불평으로 쏟아 놓기 때문에 우리의 삶이 괴로워지는 것입니다.

(1) 그러니까 좀 힘든 일이 있고, 마음에 들지 않는 일이 있어도,

-불평보다는 감사의 말을 하고, 서로 탓하기 보다는 서로 용납해 주며, 험담과 비난보다는 칭찬의 말과 격려의 말을 주고 받으면,

-힘든 일이라고 해도 얼마든지 이겨 낼 수 있습니다.

(2) 그러나 힘든다고 불평하는 순간 마귀의 시험과 유혹에 빠져서 불행의 구덩이로 빠져 들어가 버립니다.

(3) 그래서 하나님은 시 50:23절에서 이런 말씀까지 해 주셨습니다.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

12. 불평은 전염병과 같습니다.

(1) 누군가가 불평을 쏟아 내면 그 불평을 듣는 모든 사람의 마음에 똑 같은 불평의 씨가 뿌려집니다.

(2) 그래서 불평을 들은 사람은 그 들은 불평 때문에 마음이 힘들어 집니다.

(3) 그러면 그 힘든 마음을 다른 누군가에게 또 불평으로 쏟아 냅니다.

(4) 이렇게 불평은 전염병처럼 점점 번져 나가서 결국은 개인의 삶을 파괴하고, 가정의 행복을 파괴하고, 아름다워야 할 이웃들과의 관계를 파괴하는 것입니다.

13. 그러므로 감사까지는 못하더라도 최소한 불평만 하지 않아도 우리의 삶은 놀랍도록 행복해 질 수 있습니다.

- 그래서 지난 주에 말씀드린 것처럼,

-평소에 불평/짜증 내는 것의 절반만 줄여도 우리의 삶은 그 전보다 훨씬 더 행복해진다는 것입니다.

14. 다시 한 번 불평없이 살아보기 운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살펴 보십시다.

(1) 불평없이 살아보기 운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저절로 그들의 생활환경이 긍정적으로 변하고 밝아진다는 것을 발견한다.

(2) 건강이 좋아지고, 인간관계도 만족스럽게 바뀌며, 직장에서 승진하고, 평온하며 즐거운 마음을 갖게 된다. 

(3) 당신이 늘 꿈꾸어 오던 행복하고 평온한 삶을 즐기게 된다.

15. 그리고 우리가 불평 없는 삶을 살게 되면,

-우리의 오이코스에게 하나님의 거룩한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 그들 역시 예수를 믿게 되는 전도의 열매도 맺게 될 것입니다.

16. 다시 한 번 복습하면,

-불평은 “슬픔, 고통, 불만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Grief, pain, or discontent)

-슬픔, 고통, 불만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이 아닙니다.

-슬픔, 고통, 불만을 느끼지만 말이나 행동으로 표현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17. 그래서 비가 오는 것을 보고,

(1) “오늘은 비가 오네”라고 비가 온다는 사실만 말하는 것은 불평이 아닙니다.

(2) 그러나 “왜 오늘 따라 비가 오는 거야”라고 하면 불평이 되는 것입니다.

- 그러니까 불평하지 않는다는 말은 마음에 불편함을 느낀다고 해도 그것을 말이나 행동으로 표현하지 않는 것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18. 그러므로 이제 “불평 없이 살아보기 캠페인” 2주차를 힘차게 시작하십시다.

-지난 주간에 실패했다면 그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실패하면서 배우는 것입니다.

-그래서 Winston Churchill은 이런 말을 했습니다.

-“성공은 실패를 거듭한다고 해도 열정을 잃지 않고 계속하는 것이다”

-“Success is going from failure to failure without losing enthusiasm.”

-그러니까 실패 했다고 낙심하거나 실망하지 말고,

-실수하면 밴드를 다른 손목에 바꾸어 차고 다시 시작하는 것입니다.

19. 그러므로;

(1) 놀랍게 변화 될 우리의 삶을 생각하며,

(2) 날마다 행복 에너지가 가득 넘치는 가정을 꿈꾸며,

(3) 이번 주에도 불평 없이 살아보는 일에 힘차게 도전하십시다.

-이번 주에는 틀림없이 지난 주 보다 나을 것입니다.

(1) 우리의 가정이 행복으로 가득차게 될 뿐만 아니라,

(2) 우리의 이웃들에게 전도 할 수도 있는 일이기 때문에,

(3) 주님이 반드시 힘 주실 것입니다.